내 주변을 플랫폼으로 바라보기
서론
최근 IT 업계, 특히 스타트업 업계에서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플랫폼 사업자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랫폼은 그 특성상 폭발적인 확장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한번 작동하기 시작한 플랫폼은 그 순환 효과로 인하여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적 매력 때문에 플랫폼 사업자, 투자자, 종사자 그리고 플랫폼에 합류하고자 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와 같은 플랫폼에 대한 논의는 구현의 용의성 및 확장성 때문에 대부분 IT기술 기반 업계에서의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기에 ‘플랫폼 = IT’로 인식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플랫폼의 개념은 특정 기술에 종속된 개념이 아닌 비즈니스 구조적인 측면에 대한 것으로서 본 글에서는 일상에서 운영되고 있는 플랫폼 구조의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이를 플랫폼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타겟 소개
- ACCIDENTALLY WES ANDERSON(우연히 웨스 앤더슨, AWA)
2017년 미국 브루클린에서 WALLY & AMANDA KOVAL 부부가 현실속에서 우연히 마주친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에 등장할 법한 장소를 포착하여 동명의 인스타그램(@ACCIDENTALLYWESANDERSON)에 업로드 하면서 시작된 커뮤니티로서, ‘모험가’라 불리는 전 세계의 팔로워 들로부터 AWA에 맞는 사진을 제보 받아 함께 올리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전시회를 여는 등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진 - AWA 작품 전시회(그라운드시소 성수)
플랫폼 분석
- 플랫폼 정의를 충족하는가?
플랫폼의 정의 “복수의 참여자들이 정해진 규칙을 통해 상호 작용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 시스템”을 AWA 커뮤니티에 대입해보면 플랫폼의 정의에 부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규칙: “웨스 웬더슨 감독의 영화에 등장할 법한 장소”의 사진
- 네트워크 효과: Instagram을 활용함으로써 “모험가” 들이 사진을 올려 AWA 계정에 컨텐츠가 늘어나 “팔로워”들을 만족시키고, “팔로워” 들의 공유와 태그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 발생(양면시장 플랫폼)
- 가치창출: “모험가”는 자신의 작품을 공유하며 만족감을 느끼고, “팔로워”는 사진으로부터 영감과 대리만족을 느낌
- 상호작용: “모험가”들은 더 많은 “팔로워”와 소통하길 원하고, “팔로워”는 다양한 모험가들의 사진을 보고 소통하고자 함 - 네트워크효과 분석
- 요구 측면(소비자): “팔로워” 들의 AWA 사진에 대한 요구
- 직접 네트워크 효과: “팔로워”들의 공유에 의한 확산을 통한 “팔로워” 유입
- 간접 네트워크 효과: “팔로워” 증가에 따른 “모험가”의 공유 욕구 증가, “모함가”들의 공유 증가에 따른 “팔로워”들의 만족도 증가
- 공급 측면(보완재): “모험가” 들의 자발적인 사진 공급
결론
AWA는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활용하는 소비자 이기는 하나, 그 속에서 형성된 또 다른 플랫폼으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인스타그램을 자신의 AWA 커뮤니티플랫폼을 공급하는 공급자로서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WA의 플랫폼은 수익 창출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플랫폼의 가치창출을 금전적으로 나타낼 수는 없지만,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의 효용을 높이며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사회 전체의 효용을 높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플랫폼을 단지 돈을 버는 비즈니스 적인 측면에서만 볼 것이 아닌, 사회적 가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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