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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의 필요성
비즈니스에서 도구란?
일상에서 도구라 함은
물리적인 도구, 명확한 수학공식, 컴퓨터 처럼 구체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도구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영학에도 많은 '도구' 가 있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SWOT분석, 5Force모델 등이 경영학에서 사용하는 도구들 입니다.
이런것들이 어떻게 도구의 역할을 할까요?
비즈니스에서 도구는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를 돕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떠한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결정 또는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결론을 도출한다고 생각 해 봅시다.
이를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정형화된 방법을 쓰지 않는다면,
개인적인 주관, 편견, 논리적 비약이 발생할 개연성이 커지게 되고, 결국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물론, 도구를 쓴다고 꼭 올바른 결론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도구를 벗어난 창의적인 결론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창의성도 논리적 타당성 안에서 발현되야 비즈니스 세계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도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기에,
어떤 도구가 주어져도 올바르게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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