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writing

데이터를 이용한 상품 트렌드 파악하기

JAY-GO 2021. 9. 22.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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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최근 인터넷 플렛폼 사업자들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사실상 비용 없이 쇼핑몰을 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하여 적극적으로 생태계 확대를 위해 노력 해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쇼핑몰 개설이 쉬워지면서 기존의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일반 개인 심지어 학생들 까지도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뛰어드는 등 누구 에게나 열린 온라인 장터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희 가정에도 최근 쇼핑몰을 시작한 가족이 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니 온라인은 경계가 없는 만큼 일반 개인들과의 무한 경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체급이 다른 기업들과도 경쟁하는 만큼 많은 부분에서 역량의 부족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판매 아이템 선정 과정에서 과거의 판매 데이터가 없어 상품의 트렌드를 직감에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해결 해 보고자 합니다.

문제인식

 이제 막 쇼핑몰을 개설한 사람은 어떤 물건을 팔면 좋을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자신의 관심사와 감에 의해서 상품을 선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접근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닙니다. 많은 기업들도 여전히 감에 의존하는 면이 있는 현실이고, 앞으로 잘 팔릴 물건을 완벽히 맞출 기술적 방법도 없는게 사실 이니깐요.

 

하지만, 데이터를 활용하여 해당 아이템의 전반적인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면, 선정한 아이템의 성공 확률이 더 커지지 않을까요?

데이터 활용

우리는 과거 판매량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할 다른 Data가 필요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쇼핑영역에 대한 고객의 클릭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소비자의 Needs를 반영한다고 보고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분석 노트)

1. 네이버 데이터랩

  • 네이버는 데이터랩을 통해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Insight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한계점: 1년으로 제한된 트렌드 분석만 가능하며, 시각적으로만 정보를 제공 합니다.

2. 네이버 서비스 API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데이터랩에서 보여주는 정보들의 수치 data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1년 이상 자료가 확보가 가능하고, 수치적인 값을 제공함으로 통계분석이 가능합니다.

3. 활용예시

 서비스 API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 중 쇼핑영역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고객들의 클릭정보를 받아 분석 해 볼 수 있습니다.

  • '원피스' 라는 키워드에 대하여 2017-08-01 부터 2021-09-01까지 1개월 단위의 클릭 수를 상대적으로 그래프상에 표기 하였으며, 피크지점과 선형회귀선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분석을 시행 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원피스의 피크치의 시기가 12월~1월 임을 수치적으로 확인 하였으며, 2017년 이래로 전반적인 상향 추세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위 결과는 협업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직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상품들과 상대적인 비교를 수행한다면 데이터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위 그래프는 '맨투맨' 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그래프 입니다. '원피스'와 동일한 상승 추세이나, 상승 ceof(계수)를 비교하면 '원피스'가 전체적으로 더 상승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키워드들 간에 상대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한계점

 위 그래프를 활용하여 직관 또는 단순한 시각적 자료에 비해, 수치적인 데이터가 갖는 강점을 볼 수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사용한 분석은 한계점이 존재 하며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으며,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 현실적으로 트렌드가 항시 선형적이지 않다
  • 클릭량의 추세가 변화된 이유를 알 수 없다(코로나 등)

5. 마치며

 위에서 수행한 것과같은 분석방법이 모든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정답을 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대량의 판매 데이터를 갖지 못하는 회사 또는 개인의 입장에서, 기존에 불확실한 감에 의존하던 의사결정에 조금더 확신을 갖도록 지원하는 도구로서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ps. 혹시 다른 키워드 궁금하신분은 남겨주시면 분석하여 글 남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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