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START WITH WHY #신념 #시작 #추진동력

JAY-GO 2022. 11. 20. 22:41
반응형


결국 나 자신의 WHY


 한때 많은 회사에서 당사의 비전, 미션을 설정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진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선언은 최상위 경영자들에 의해 결정 되었고 이를 발표하는데 의의를 두었던 것이 사실 입니다. 아직도 많은 기업은 유행할 당시 설립한 비전, 미션을 내걸어 두곤 있지만 지금 경영진 그 누구도 해당 문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것이 현실 입니다. 하물며 해당 비전과 미션을 실행하는 직원은 애초부터 진정한 문구의 의미를 알기 어려웠고, 당연히 고객들 또한 기업의 선언을 그냥 한때 유행으로 치부하고 넘어가 버렸습니다.

 

 이제와서 돌아보면 비전과 미션은 매우 중요한, 기업과 창업자의 신념을 체계화 하는 방식이며 창업자의 유지를 영원히 지속되도록 하는 장치로서 기능 했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유행처럼 번진 선언은 문구를 만드는 그 자체에 가치를 두었을뿐 기업의 신념을 징정으로 전파하는데는 소홀했기 때문에 비전과 미션은 힘을 잃고 홈페이지 한구석에 처박혀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과거의 선언에 대한 분석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WHY 라는 기업의 신념에 집중 함으로서 당시 비전 미션 선인이 실패한 이유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유행 당시 선언해둔 문구들은 나름의 기업의 신념을 담고 있기에 이제라도 되짚어보고 다시금 WHY에 입각하여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것입니다.

 

 WHY는 신념을 의미 합니다. 인간이 갖는 원초적인 신념은 뇌 구조상 명확한 언어적 형태로 표현하기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성은 신념에서 비롯된 결정의 설명, 이론, 설명에 불과하다고 이 책은 말합니다. 때문에 제품을 선택하는 행위에서도 제품 이면의 WHY를 보고 이미 의사결정이 완료되며 이를 통해 동질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Apple, Harley Davidson 등과 같은 제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생각하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WHY가 없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구매자는 아무리 정보 탐색을 해도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며, 이에 판매하는 기업은 고객의 선택에 대한 불안정성을 갖게 됩니다. 가전 시장에서 중국의 제품 및 한국의 제품 또한 이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WHY는 어떻게 전달 될까요? 본문 초반의 도표는 WHY가 형상으로 나타나기까지를 표한하고 있습니다.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WHY는 HOW를 통해 체계화 되어 WHAT으로 표출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HOW는 기업의 관점에서 조직으로 볼 수 있으며, WHAT은 조직원들이 행한 행동의 결과가 됩니다. 이 때 조직원 개인 또한 WHY로 부터 시작하여 HOW를 통해 WHAT으로 업무를 처리하게 되기에 하나의 조직에 WHY를 명확히 하고 조직원 전체가 공유하며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것, 즉 조직을 움직이고 나아가게 하는 WHY를 심는것은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리더는 WHY를 구체화해 조직에 열의를 심어 주어야 하며, 신념을 공유하고 실행하는 문화를 가진 조직은 신뢰를 형성하게됨

 사람은 모두 같은 수 없기에 누군가는 꿈을 그리는 WHY가 적합한 사람일 수 있고, 누군가는 이를 위한 구조와 절차를 바탕으로 추진력을 통해 현실화 하는 HOW형 사람일 수 있다. 이들은 하나의 WHY를 바탕으로 단결하여 신뢰를 통해 WHY를 이룰 수 있다. 혼자 꿈꾸는 WHY가 아니기에 WHY는 단순한 가치 수준을 넘는 높은 수준의 꿈을 형상화 해야많이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게 될 수 있다.

 


 사회생활 기간이 길어지면서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게 되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고 항상 답답한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 의하면 우리는 무엇을 할지 모르는게 아니라 WHY를 잊고 있기에 나타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우리모두 WHY로 시작하는 질문을 끊임없이 파고들어 나만의 WHY를 찾아 신념을 갖고 살아가는 인생이 되길 바란다.

 

나에게 주는 시사점
1. 나의 WHY는 무엇이었는가?
   >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수익형 사회적 기업)
   > 사회의 다향성을 높이는 비즈니스(오늘의술)
   > 사회분열을 해결하기 위한 비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