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투자 #거시경제

JAY-GO 2022. 2. 26. 20:43
반응형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


 투자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위대한 투자가라 불리우는 사람의 책이 눈에 보이기에 무작정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한반도의 미래를 자신만의 관점음 바탕으로 분석하여 어떤 방식으로 투자할 것인지를 적은 책 입니다.

 

 2019년 저서이고, 그 이후 코로나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책에서 예측한 것과 달라지긴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석의 근간인 역사적 투자 선례, 인구구조, 산업연관성, 지정학적 요인, 정치상황(러시아 제외) 중 상당부분 맞아들어 가고 있긴 합니다. 방향성은 틀리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다만 아쉬운점은, 저자가 말하는 투자의 타이밍이 과연 언제인지에 대해서는 저자 조차도 정확히 말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저자의 입장에서는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일반적인 투자자에게는 적용하기 쉽지 않는 접근법인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에서 제시하는 중요한 요지는 결국

 

철저한 분석을 통한 자신만의 확신을 찾고, 위기의(저가의) 타이밍을 잡아라

 전쟁이라는 지금 시점은 매우 안타까운 부분이며,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시대이지만 저자가 말한 타이밍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스스로 분석하여 미래의 방향성에 확신을 갖을 분야 또는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빠르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역사는 반복된다. 변하지 않는것은 없다. 영원한 것은 없다

   → 과거를 되짚어보고, 어떻게 변화할지를 생각해보자

○ 투자자라면 반드시 시장에서 일어난 사건 뒤에 숨겨진 인간의 성격과 행동 기제를 살필줄 알아야 한다

   → 꾸준한 연습과 확인이 필요

○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것에 대하여 자신만의 판단을 믿어야 한다

   → 철두철미한 조사를 통해 자신의 판단에 대한 확신을 갖자

큰 돈을 벌고 싶다면 잘 아는 분야에 머물며 집중하여 투자

   → 개인적으로 과거 에너지 분야 투자의 방향성은 타당하였으나, 잘 알지 못하는 파생상품을 선택한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다. 결국은 잘 알지 못하는 것에 접근한 것이 문제이며, 앞으로는 투자하고자 한다면 잘 아는 분야이거나, 잘 알기위해 철저한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