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시행('24.06)

JAY-GO 2024. 6. 30. 21:10
반응형

첫 리벨런싱. 그러나...

 최초 자금 투입 시 계획했던 대로 6월에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밸런싱을 수행하였다. 처음 리벨런싱 시기를 정할 때는 포트폴리오들이 어느 정도 수익률 차이가 발생하여 자금 재배치가 전체의 10% 이상은 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중간에 추가자금 투입을 진행하면서 포트폴리오 비율을 맞추는 작업을 수행하였기에 4월에 이미 리밸런싱이 이루어졌고, 결과적으로 이번 리벨런싱에는 최대 5% 미만의 자금 재배치만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확인한 것들

 이번 리벨런싱 시기는 운이 좋게도 매수한 모든 종목이 + 수익률인 상황에서 진행되었다. 그러다 보니 자금 재배치 과정에서 종목을 줄이고 현금의 비율이 늘어나는, 일종의 수익 실현이 자동적으로 일어남을 확인하였다. 포트폴리오 종목 중 현금 비율도 일정하게 가져가는 포트폴리오 구조 상 리벨런싱을 진행하면 자동으로 수익 실현 및 재투자가 일어남이 당연한 것이지만, 이를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과 실제로 매매하면서 느껴보는 것은 다른 차원이다. 다시 한번 처음 구축해 놓은 포트폴리오의 지키기 위한 투자가 가능하리라는 믿음이 강해지는 경험이었다.

향후계획

 최근 증시에서는 특별한 하락 없이 우상향 하는 기조를 이어 왔다. 때문에 4월 이후 추가적인 자금 투입 기회는 없었으나, 앞으로 일어날 미국의 선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양상의 변화, 금리 조정 등에 따라 증시의 일시적 하락 가능성이 있음으로 상황을 예의주시 하며 추가 자금 투입을 기다릴 것이다. 리벨런싱은 처음 설계한 대로 11월 초에 진행할 예정이다.

기타메모

  '23년 1월 자금 투입 한 이후 현재까지 주식과 채권에서 모두 수익이 발생하였다. 물론 주식보다 채권의 상승률이 1/5 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채권과 주식의 수익은 하나가 오르면 하나가 내려야 한다고 배웠음에도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이것이 자본시장 전체가 확장(또는 버블)이 되고 있는 현상이라 생각되며 때문에 포트폴리오 이론을 주장한 책에서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이와 같은 자본시장 확장에 따른 초과수익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반응형